인생여행 나침반

[경기 포천] 산책하기 좋은곳 <국립수목원> 본문

여행리뷰

[경기 포천] 산책하기 좋은곳 <국립수목원>

메모리어스_ 2020. 8. 9. 20:15
반응형

[경기 포천] 산책하기 좋은곳 <국립수목원>

국립수목원

 

오늘은 남양주 가볼만한 곳 그 두 번째로 국립수목원을 소개하고자 한다. 

 

국립수목원은 사전 예약제로 운영이 되고 있는 곳으로 예약을 하지 않으면 입장을 할 수 없다. 예약 방법은 국립수목원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된다. 다만 인터넷 사용이 쉽지 않은 만 65세 이상인 어르신들은 전화를 통해 예약을 진행할 수 있다. 하루에 출입 가능한 입장객은 평일 5,000명 주말에는 3,500명으로 정해져 있어 만약 그 인원이 차지 않은 경우에는 당일에도 예약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우리도 당일 예약을 통해 입장할 수 있었다. 다만 사전 예약을 하지 않아도 입장을 하는 방법이 있는데 그 방법은 대중교통을 이용한 분들이거나 도보로 접근을 한 분들에 한해 당일 입장을 허용해 주고 있다. 이 모든 것들이 우리의 소중한 자연을 보호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일이니 반드시 지켜주시길 바란다.

 

사진에 보이는 곳은 수목원 주차장 입구로 입구부터 사전예약을 하지 않으면 입장이 불가함을 안내하는 표지판이 크게 걸려있었다. 우리 부부가 방문했을 때도 사전예약제로 입장이 됨을 모르는 사람들이 결국 발길을 돌리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보았다. 입구에서 들여보내 달라고 떼를 쓰는 분들도 제법 되었지만 결국에는 발걸음을 돌리고 만다. 

 

주말에는 꽤나 인기가 높아 미리 예약을 하지 않으면 입장 마감이 되니 부지런히 예약을 서두르자. 주차장의 주차공간은 제법 넉넉한 편이라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우리 부부는 수목원 입구부터 뻗어있는 광릉숲길이 조성이 잘 되어 있어 그곳을 거닌 후 국립수목원으로 입장을 한다. 그 길이는 국립수목원에서 광릉까지 약 700여 미터 가량의 구간으로 온전히 우거진 숲을 거닐며 자연과 하나 됨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다.

 

종합안내도

 

국립수목원은 1997년 정부 대책으로 수립된 광릉숲 보전 대책의 추진을 위하여 1999년 신설된 국내 최고의 산림생물종 연구기관으로 식물과 상태계에 대한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국립수목원 내부에는 산림박물관, 산림생물표본관, 산림동물 보전원, 난대온실, 열대식물자원연구센터 등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광릉수목원은 광릉숲에 둘러 쌓여있어 울창한 숲길을 거닐며 힐링을 하기에 더없이 좋은 곳이다. 2010년에는 우리나라 최대의 산림 보고인 광릉숲이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선정되었다. 참고로 유네스코는 생물권 보전지역과 세계유산으로 구분이 되어 지정이 되어 보존하고 있다. 이렇게 깊은 의미를 지닌 광릉숲을 우리는 보존하고 잘 지켜야 할 의무가 있는 것이다.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지정된 곳은 광릉숲을 포함해 설악산, 제주도, 신안 다도해, 한반도에서는 백두산, 구월산, 묘향산을 포험 하여 7번째로 지정이 된 곳이다. 광릉숲은 일제 강점기와 한국전쟁 당시에도 화제가 없어 540여 년간 자연림으로 잘 보존이 되어 왔으며 천연 활엽수림은 서어나무, 갈참나무, 신갈나무, 졸참나무 등이 주종을 이루는 온대북부의 대표적인 상림이다. 

식물은 865분류군과 동물로는 조류 175종, 포유류 20종, 곤충류 3,925종이 서식하고 있다. 게다 천연기념물 20종이 서식하고 있어 우리나라의 단위 면적당 생물다양성이 아주 높은 곳으로 우리가 지키고 보전해야 할 소중한 문화유산이다.

 

전문 전시원

 

전문 전시원에는 식물의 용도 또는 생육의 특성에 따라 수생식물원, 약용식물원 등 22개의 전문수목원으로 조성을 해두고 3,344종류의 식물을 식재해 두고 있다. 

또한 관상 가치가 높은 나무를 모아 배치한 관상 수원, 꽃이 아름다운 나무를 모아 전시한 화목원, 습지에 생육하는 식물을 모아놓은 습지식물원, 관목원, 덩굴 식물원, 손으로 보는 식물원, 난대식물 온실 등으로 구성되어 다양한 종류의 식물을 관람해 볼 수 있다. 국립수목원의 이모저모를 살피며 관람하니 한두 시간으로는 도저히 돌아볼 수가 없었다. 방문을 한다면 긴 시간을 두고 찬찬히 둘러보아야 할 곳이다.

 

국립수목원은 현재 올 하반기 식물교실을 운영하며 참여인원을 모집을 하고 있다. 모집 내용은 실내 미니 가드닝 교실이며 운영기간은 8.13~11.26일까지다. 관심이 있는 분들은 참가신청서를 제출하고 추첨을 통해 당첨이 되면 강좌를 진행하면 된다. 요즘에는 시 군 단위로 다양하게 시민의 참여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많아 방문을 해보면 좋을 듯싶다.

 

입장시간 : 09:00 ~ 18:00 일. 월요일 휴원, 1월 1일 설/추석 연휴 휴원

입장료 : 어른 1,000원, 청소년 700원, 어린이(만 12세 이하) 500원

주차장 : 유료로 운영 1일 3,000원

입구에 위치한 방문자 안내센터에서 수목원 해설을 들을 수 있다는 점도 참고바란다.

이곳은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면 자연의 중요성을 알려줄 수 있는 데다 너른 공간을 마음껏 뛰어놀 수 있어 가족여행으로 추천하는 곳이다.

 

[경기도 남양주] 광릉내 인근 가볼만한 곳 베스트 4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기도 남양주] 광릉내 인근 가볼만한 곳 베스트 4

[경기도 남양주] 광릉내 인근 가볼만한 곳 베스트 4 오늘은 서울 근교 가볼만한 곳을 소개하기로 한다. 남양주와 포천의 경계선에 위치한 곳으로 한 발을 건너면 남양주 한 발을 건너면 포천으로

memory1204.tistory.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