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여행 나침반

[사주명리 일주론] 갑인일주 본문

인생여행 나침반

[사주명리 일주론] 갑인일주

메모리어스_ 2020. 11. 1. 02:07
반응형

[사주명리 일주론] 갑인일주

갑인일주

 

안녕하세요! 인생여행 나침반 사주명리 무현입니다^^ 오늘은 갑인일주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지난시간에 말씀드렸듯이 갑목일간은 기본적으로 비견에 성격을 가지고 있는데 지지에 인목이라는 비견을 또가지게 되어 상당한 파워를 가지고 있고 일명 간여지동 일주인데 자존감하나는 갑이다. 이렇게 목에 세력이 강한 갑인일주는 상대적으로 금에 세력이 약하다. 그렇기에 금(관성)을 꾸준히 지켜나가기가 힘들다. 이점은 갑인일주에 치명적 약점(아킬레스건)이라고 보면 된다. 그래도 나의 힘이 강하기에 밀고나가는 추진력 또한 강해서 사업으로 성공하는 사람이 많다. 갑인일주하면 관성절종을 꼭 떠올려야 한다. 사회초년에는 직장을 열심히 다니나 중년이후에는 직장을 그만두고 사업을 할 확률이 매우 높다.

 

1. 갑인일주 정의(낭월스님 책 참고)

 

갑인일주 정의

 

갑인일주는 비견 + 비견 → 강력한 추진력 과 배짱이 있고 자기주장이 상당이 강하다. 주체성이 탁월하다. 식신  인정이 많고 원만한 대인관계 추구 / 편재 + 편재  감정의 기복이 심하다 / 비견  식신  편재 = 두뇌회전이 빠름, 적극적이다.

 

갑인일주는 외면은 강해 보이지만 내면은 따뜻하고(비견+비견+식신). 고집스럽지만 다정하다. 일지가 건록으로 자립심이 강하고 주관이 확고하여 사사롭게 행동하지 않고 책임감이 강하며 자수성가하는 전형적인 스타일이다. 식신은 편재의 결과로 나타나기 때문에 자신의 내면에 집착하며 주체적으로 궁리하여 연구 성과나 재정적인 성취를 보게 된다(식신 + 편재)

 

2. 갑인일주 자의형상(이수선생님과 안태옥박사님 책 참고)

 

갑인일주 자의형상

 

갑목은 뢰(천둥)이라고 하고, 인목은 광곡(깊은 계곡, 험준한 산세)광곡이라 자립심이 강하고 자존심이 세다(남밑에 있기를 거부한다). 넓은 들판에 우레가 치는 형상이니 사소한 일에도 감정이 격앙되어 목소리를 높이거나 불평불만하기 쉽다. 대들보는 그릇이 큰 사람을 뜻하고. 사상이 건전하고 자립심이 있다. 갑인일주는 깊은 산속 사나운 호랑이라고 하여 제일주의, 반항심, 독존, 경쟁심이 강하다.

갑인일주 나무숲

3. 갑인일주 키포인트(조재렬 선생님 유튜브+책 / 이수선생님 책 참고)

 

1. 갑인일주는 “대들보가 되는 나무”의 상으로 남에게 예속되기를 거부하고 군림하려는 기질이 강하다.

 

2. 갑인일주는 지장간에 비견() + 식신() + 편재()가 있으므로 재정적인 성취를 보게 된다.

 

3. 갑인일주는 간여지동으로 부부는 서로 자존심만 내세우는 격이니 실패를 보기 쉽다.

 

4. 갑인일주는 책임감이 강해 장남역할을 하고, 자수성가한다(하지만 부모와는 뜻이 맞지 X)

 

5. 갑인일주는 밖에서는 호인이나 집에서는 냉랭할 수 있으며, 처가 잔병치레를 한다.

 

6. 갑인일주 여자는 고란살에 해당되고 평화로운 부부생활을 하기가 쉽지 않다.

 

7. 갑인일주 특히 남자는 지고는 못사는 성격에 소유자.

 

8. 갑인일주는 욱하는 성격을 다스려야 한다. 욱하는 성격으로 그동안 쌓아왔던 공든탑이 한순간에 무너질 수 있기 때문에 불같은 성격을 참아야 대성할 수 있다.

 

9. 갑인일주는 식신이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강한 비견을 설하는 역할도 하지만 지장간에 있는 비견이 재성을 직접가져 가지 못하게 하는 역할도 한다. 그래서 사주원국에 식신이 있는지 동태도 살펴야 한다.

 

10. 갑인일주는 다혈질적이고 즉흥적이라 순간에 화를 참지 못해서 직장생활을 오래도록 하기 힘들다. 포태법으로 관성절종에 있기에 더더욱 그러하다.

 

11. 갑인일주 여자는 부부궁에 비견을 두기에 남편과 해로하기 쉽지않고, 지장간에 식신을 두었기에 자식에 대한 사랑이 남다르다. 자식에게 집착 또는 헌신하는 스타일이다. 자식에게 사랑이 몰빵되니 남편에게는 소원할 수 밖에 없다. 남편이 들어갈 자리가 없다. 갑인일주 여자는 결혼하게 되면 남편에 대해서 더욱더 신경을 써야한다. 가정의 평화를 위해서~

 

12. 갑인일주의 어머니는 병지에 놓이고 공망이라 일찍 사별하거나 많이 아프실 수 있다.

 

13. 갑인일주는 감정을 잘 다스려야 한다. 감정의 기복이 있기에~

 

★ 갑인일주 필살기 → 남 밑에서 일하기가 쉽지 않아 직장 변동이 잦은편이고 직장생활을 하기도 어렵지만 한다고 해도, 중년(40대)이후로는 거의 불가능하며(독립해야 한다), 자수성가할 팔자, 장남이 아니더라도 장남역할을 한다. 인성이 공망이라 어머니와의 인연이 박하다. 여명인 경우 자식에 대해서 집착이 강하고 비견이 부부궁에 있기에 남편과의 사이가 원만하지 않을 수 있다.

 

4. 갑인일주 직업(이수선생님 책 참고)

 

연구, 개발 분야에 능력이 있고 외교관, 공무원, 교육자, 연구기관, 무역업, 의사, 약사, 기술자, 목재, 전자, IT계통이 좋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