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여행 나침반

[사주명리 일주론] 계축일주 본문

인생여행 나침반

[사주명리 일주론] 계축일주

메모리어스_ 2024. 12. 6. 23:33
반응형

[사주명리 일주론] 계축일주

 

안녕하세요! 인생여행 나침반 사주명리 무현입니다^^ 오늘은 계축일주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지난 시간에는 임술일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임술일주에서 제일 중요한 거부터 먼저 짚어보자. 임술일주는 재생살하고 살생인으로 가는 것이 가장 베스트이다. 임술일주는 재고를 둔 일주이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돈보다는 명예를 따라야만 하는 운명이다. 그래야만 무탈하다만약에 재성 즉, 돈 또는 여자에 집착하다 보면 재성이 인성을 극하게 되어 임술일주에게 제일 소중한 인성이 다치게 된다. 다시 말해서  (편관)이 인성을 생하지 못하기에 권위와 명예도 바닥으로 추락하기에 결국 재생살만 남게 되어 본인이 다치거나 사건, 사고가 일어난다. 또한 관재에 의한 형을 피할 수 없다

 

임술일주에 숙명과도 같은게 임술일주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천간에 임수일간과 술토 지장간 속에 정화가 암명합하고 있다. 임술일주는 재고를 깔고 있는 대표적인 일주인데 거기에 암명합까지 하고 있으니 돈과 여자에 대한 욕심은 떨치기가 힘들게 되어있는 구조이다. 결국 모든 원인은 재성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임술일주는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재성을 조심해야 한다. , 여자와 돈에 대해서는 집착을 버려야 내가 평안하게 살 수 있다

 

임술일주를 보게 되면 무토 편관은 대궁에 묘좌한다. , 임술일주에 편관 칠살이 대궁묘좌한다는 뜻이다. 대라는 것은 관대를 의미하는데 관대라는 것은 울타리, 완장, 감투, 제복 뭐 이런 거를 얘기한다. 여기에 연결되는 물상은 군대, 경찰, 검찰, 병원, 교도소, 종교시설, 농사이런거다. 직업은 많으니 생사와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일을 하면 물상대체도 되고 좋다. 생사와 연결되는 일을 하는 것이 묘지에 있어서 그러하다.

 

임술일주에 재성 정화는 대궁에 양좌한다. 양에 놓여있다는 것은 전생의 업 즉, 카르마라고 보면 된다. 임술일주 남자인 경우에는 재성이 전생의 업이기에 부친, 아내와 카르마가 있다. 임술일주 여자인 경우에는 부친, 시어머니와 카르마가 있다. 전생의 업으로 만난 인연은 선연이든 악연이든 잘 풀어야 한다. 그러기에 마음과 정성을 다하여 사랑을 베풀어야 한다. 그것만이 묵은 업을 푸는 길이다예를 들어 임술일주 남자라면 아내와의 전생의 업을 풀기 위해서 아내가 아프다면 정성껏 간호하고 돌보며 사랑을 베풀어야 한다. 임술일주 여자라면 시어머니가 아파서 요양을 하거나 내가 시어머니를 봉양하고 살게 되면 업을 푸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정성껏 모시며 돌보아야 한다

 

임술일주남자는 아내가 인성 모친을 극하므로 고부갈등을 피하기 힘들기에 결혼한 후에 모친이 아프거나  신경이 예민해지니 결혼하면 모친과 떨어져 사는 것도 하나의 방편이다. 임술일주 여자는 시어머니와 모친 사이에 갈등이 있게 되고 이일로 인해서 남편과도 갈등을 겪게 되기 쉽다

 

임술일주는 재생살, 살생인으로 궁극적으로는 인성에 기가 맺히므로 인성은 임술일주에 있어서 생명과도 같다. 그러니 어머니께 효도하고 늘 인성(사람 됨됨이)을 지키고 책을 가까이하며 기도하는 삶을 살아야 평탄한 삶을 살 수 있다.

 

오늘은 계축일주에 큰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자. 계축일주는 백호이며 양인을 가지고 있어 아주 강한 일주이다. 외유내강에 전형이라 보면 된다. 계축일주는 어려운 환경 속에 고군분투하며 끝내 성공을 한다. 하지만 이면에 가족관계에서 남모르는 상처와 아픔이 있다. 

 

계축일주는 일주 자체가 차고 습한 기운이라 화의 조력이 필요하다. 사주원국을 봤을 때, 수기운이 강하게 자리잡고 있다면 반드시 화의 조력이 필수이다. 계축일주 남자에게 화는 재성에 해당된다. 재성은 아내이다. 계축일주에 재성은 정화로 인종되는데 정화는 축에서 묘에 해당된다. 아내가 묘지에 있다는 뜻이다. 계축일주가 대궁에 있으면서 아내가 묘로 좌했다는 것은 아내가 아프거나 소원한 관계일 수가 있다. 그러다 보면 아내와 불만이 생기게 된다. 계축일주 남자는 아내와 맞지 않다고 하더라도 아내가 있어야 내가 건강하게 행복을 누릴 수 있음을 알고 아내에게 잘해 주어야 한다.  

 

계축일주는 재가 묘지에 있기에 재물을 쫓기보다는 명예를 취해야 건강하게 잘 살 수 있다. 또한 부동산과 깊은 관련이 있기에 돈을 모으면 부동산에 투자해도 좋겠다. 

 

계축일주는 편관 칠살이 관대에 놓여 이어서 공직이나 형살과 관련된 직업이 잘 맞는다. 군인, 검찰, 경찰, 병원, 교도소, 활인업, 종교와 연관이 깊다. 계축일주 남자는 영특한 자식을 두지만 자녀가 아플 수 있다. 아니면 일찍 유산, 낙태한 자녀가 있게 된다. 계축일주 여자는 남편이 무덤 속에 들어간 모습이라 소원한 관계일 확률이 높다. 축토 지장간을 보면 계수, 신금, 기토가 있다. 지장간에 있는 계수에 마음이 더 있기에 밖에서는 호인이나 집에만 오면 무덤(시체)처럼 되기 쉽다.

 

계축일주에 인성 신금은 대궁양좌한다. 축토는 금의 고지라서 인성 어머니가 묘에 들어가게 되고 양으로 좌해 모친이 병약하여 병원에 입원하거나 요양을 하게 된다. 일찍 헤어질 수 있는 등 아픈 가족사가 있는 사람이다.  그러나 만약에 모친이 병원에 근무하거나 가르치는 일을 하는 등, 업상대체를 할 수 있는 직업을 가지고 있다면 무탈하시다. 계축일주는 인성이 양좌해서 어머니를 봉양하고 모친이 아플 때 가까이서 간호하고 돌보는 효자, 효녀들이다. 하지만 부모님 유산은 다른 형제가 더 많이 가져가게 되어 있어서 나중에 형제와 유산문제로 큰 갈등이 생길 수 있다.  그 이유는 축토 지장간을 보면 인성과 비견이 있기 때문이다. 지장간 안에 비견이 내형제이고 그 옆에 인성 모친이 있기에 나보다는 더 가깝다는 뜻이다. 결국 유산은 받게 되지만 다른 형제에 비해 덜 가져올 수 있겠다.

 

계축일주에 비견은 대궁대좌한다. 대궁대좌한다는 것은 데면데면 하다는 뜻이다. 서로 멀리 떨어져 살거나 우애가 깊지 못하겠다. 위에서도 얘기했지만 축토속에 인성과 비견이 같이 있기에 인성이 일간보다 비견을 우선 생하게 되어 있다. 나보다 형제가 더 많이 가져가는 구조이다. 유산문제로 인해 우애가 깨지는 모습이다. 계축일주는 남녀 공히 유산문제에서 불리한 편이다.

 

계축일주에 식신 을목은 쇠로 인종하여 식복은 있지만 식신이 공망인 데다가 축토는 한겨울 꽁꽁 언 땅이고 신금이 숨어 있어서 을목이 뿌리내리기가 여간 힘든 모습이 아니다. 그래서 계축일주에게는 쉽게 공짜로 주어지는 것이 아닌 본인의 노력과 고생 끝에 이루어지게 된다.  계축일주 여자는 자식이 공망이라 자녀에 대한 애정이 남다르다. 하지만 자녀 을목은 축중 신금이 밀어내어 일찍 유학을 가거나 기숙사 생활을 하는 등 떨어져 살 수 있다. 자녀와 떨어지면 보고 싶고 걱정이 되지만 가까이 있으면 늘 갈등이 생기는 상황이 된다. 자녀는 대궁에 쇠종하기에 똑똑하고 자기 앞가림 잘하므로 걱정 안 해도 된다.

 

계축일주는 살인상생하여 직위와 명예가 높아서 많은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을 만큼 인품을 갖춘 사람이다. 계축일주에 한가지 옥에 티를 꼽으라면 살생인, 인생비로 흘러 살인상생하는 좋은 기운이 비견으로 흘러가게 되어 있는 구조이다. 자칫하면 마지막 결정적인 순간에 경쟁자가 나의 공을 가로챌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계축일주는 반드시 동업을 하지 말아야 한다. 가까운 친구나 형제라도 금전거래나 계약서에 도장을 찍는 일은 안 하는 것이 좋다.  계축일주는 일지에 비견을 품고 있기 때문에 친구, 형제와 잘 지내다가도 서로 돈 관계가 엮이게 되면 원수 사이로 돌변하게 된다. 

 

계축일주는 살인상생하여 머리가 비상하고 공부를 잘하지만 백호에 양인을 두어 고난과 역경에 우여곡절도 많이 겪기에 공부를 끝까지 이어가기가 쉽지 않겠다. 하지만 계축일주는 공부를 열심히 해서 전문직으로 가야만 몸도 건강해지고 성공하게 된다. 불굴에 의지로 자신의 원하는 학업을 끝까지 이수하기를 바란다. 

 

 

1. 계축일주 성격(낭월스님 / 이동헌 인컨설팅 유튜브 + 책 참고)

 

계축일주는 상관 + 편관 어울리지 않는 형태이다. 계축일주는 자신이 남의 견제를 받지 않으려고 하는 마음, 주변의 여건은 자신의 주장대로만 살아갈 형편은 안 됨 마음에 갈등이 발생할 수 있는 구조이다. 계축일주는 편관 + 비견 + 상관 = 군대 / 정인 + 편인 = 교육업 → 국방대학교 교관이 어울린다.

 

계축일주는 표면적인 구조(상관 + 편관) 보다는 내면적인 형상(비견 + 편인 힘을 저축하고 대기하고 있는 형국)이 오히려 편안한 형상이다.

 

※ 계축일주는 상관의 성분으로 인해서 활발한 기본 심성에다가 일단 억압을 받으니까 스스로를 억압하는 구조이다. 그렇지만 계축일주는 암장된 , 의 도움으로 인해서 억압되는 구조는 점차 해소되고 자신의 타고난 직관력을 발휘해서 모험에 대한 일을 수행한다면 의외로 성공할 수가 있다.

 

계축일주는 자상함과 지혜로 어떤 일이든 충실하게 행하는 기질이 있어 주변의 인정을 받게 됨, 음인(陰刃)은 어느 방면이든 최고가 되려는 강렬한 의지와 장애를 제거하는 잔인함의 일면을 암시함, 한 가지 뜻을 세워 힘써 나아가는 기상으로 고독하고 오기가 있으며 강한 집념을 보인다. 계축일주 여자는 최고가 되기 위해 무척 노력하는 형인데 일생에 굴곡을 겪는 일이 많으며, 관고(官庫) 백호는 심하면 사별이요, 아니면 남편 때문에 고통 받음, 사회생활에서는 인정을 받지만 가정은 그만 못하고 인간미가 별로 없으므로 타인을 위한 봉사심을 기를 필요가 있고, 신앙과 음덕을 많이 쌓으면 재난을 피하고 편안해진다.

 

계축일주는 지혜가 많고 자상하며 사려가 깊은 경우가 많은 편이다. 이는 상대방의 심리를 잘 파악하는 기질 때문이다. 계축일주는 보여지는 면은 순해 보일 수도 있지만 행동에 있어서는 겁이 없고 흥분하면 무섭기까지 하다. 계축일주는 집념이 매우 강하고 인내심이 돋보이는데 장점이 될 수도 있지만 간혹 오기로 보인다. 계축일주는 죽기 아니까무러치기의 편집성 덕분에 자기 분야에서 권위자로 성공한다. 계축일주는 의료, 연구, 교육, 종교 등의 정신적인 노동에 강하고 외부와 차단된 제한된 공간에서 하는 일에서 능력을 발휘한다. 계축일주는 한번 쥐면 놓지 않는 면이 많기에 가족과 지인들이 피곤하다. 계축일주는 공동생활에서 배려가 부족한 편으로 사회성이 약하다. 계축일주는 명상과 수양이 꼭 필요하다

 

2. 계축일주 물상론(이수선생님 / 안태옥박사님 유튜브 + 책 참고)

 

 

계축일주에서 계수는 춘림(봄장마)이고, 축토는 유안(버드나무 언덕)이다. 계축일주는 봄비가 버드나무에 수액을 공급하듯 끊임없는 자가발전을 통해 조용히 존재감을 드러내기 때문에 주변에서 인정받는 편이다. 계축일주는 嚴冬雪寒(엄동설한-水旺凍土(수왕동토), 毒心(독심, 독한마음)) 인내력, 경쟁, 집념을 상징한다. 계축일주는 여과기(Filter) → 정수기, 제거, 호불호 분명, 絶處逢生(절처봉생)을 의미한다. 계축일주는 冷却水(냉각수) → 覺醒(각성, 깨달아 깨우치다), 정신적구도자

: 원국 또는 행운에서 木火를 짜면 재운은 물론 교육 및 정신계에서 이름을 떨칠 수 있다

 

3. 계축일주 특징(이수선생님 / 조재렬선생님 유튜브 + 책 참고)

 

반응형

1. 계축일주는 명예와 자존심을 중시하는 사람이다. 일지 장간에 인비가 상당한 힘을 지녀 한 길로 힘써 나아가는 기상이 있다.

 

2. 계축일주는 교육이나 정신계 지도자상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재물에 궁함은 없다. 팔자에 木火가 잘 구성되면 재운이 강하고 안녕을 유지할 수 있다.

 

3. 계축일주는 사회생활에서는 인정을 받지만 가정은 그만큼은 못된다. 계축일주는 집안에서는 재미가 없고 밖에서는 즐거운 사람이다. 계축일주는 남녀 공히 자신의 자존심 때문에 결혼 생활을 영위해도 배우자로 인한 만족은 크지 않다.

 

4. 계축일주는 신앙생활과 아울러 음덕을 많이 쌓아야 재앙을 피하고 편해진다.

 

5. 계축일주는 백호살이다. 또한 양인살에도 해당되어 성정이 아주 강하다.

 

6. 계축일주는 차고 습한 기운이라 화의 조력이 필요하다. 사주에 화가 조후의 균형을 맞춰 준다면 계축일주는 한겨울 논보라가 아닌 봄비가 내려 논밭을 적시는 모습이 된다. 

 

7. 계축일주는 금의 고지여서 인성의 창고를 가지고 태어났기에 거부가 많고 부동산과 인연이 깊다. 계축일주는 목돈이 생기면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8. 계축일주는 편관 칠살이 관대에 놓여 있어 공직이나 형살과 관련된 직업이 잘 맞아 군, 검, 경에서 출세를 하게 되며 전문직으로 나가게 된다. 

 

9. 계축일주가 살기가 그렇게도 강한데도 불구하고 결코 신약하지 않는 것은 일지 속에 인성과 비견을 숨기고 있기 때문이다. 

 

10. 계축일주 여자는 배우자궁에 관살이 들어 남편이 역할을 충실히 하는 사람이다. 그렇지만 칠살이라 다소 언행이 거칠거나 힘든 마찰이 있을 수 있다. 계축일주 여자에 남편은 물상이 무덤 속에 들어간 형상이라 남편과 이별하거나 아플 수 있겠다. 만약 업상대체를 할 수 있는 직업을 남편이나 본인이 종사한다면 무사할 수 있다.

 

11. 계축일주 남자는 똑똑한 자식을 두지만 자녀가 아프거나 일찍 유산, 낙태한 자녀가 있게 된다.

 

12. 계축일주는 칠살을 깔고 인성이 양좌한 데다 살인상생하여 머리가 비상하고 똑똑하여 공부를 잘한다.

 

13. 계축일주는 비견을 대궁대좌하여 서로 멀리 떨어져 살거나 우애는 그리 깊지 못한 모습을 보인다.

 

14. 계축일주는 재관이 묘에 들어 재물 쫓기보다는 명예를 취해야 건강하게 잘 살 수 있으며 부동산과 깊은 관련이 있다.

 

15. 계축일주 남자는 아내가 아프거나 헤어질 수 있는데, 부부 중 한 명이라도 업상대체할 수 있는 직업군에 종사한다면 별탈 없이 해로할 수 있다.

 

16. 계축일주 남자에게 화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 이유는 계축일주 자체가 한습 하기에 그렇다. 계축일주 남자가 사주원국에 수기운이 강하다면 화의 조력은 필수다. 계축일주 남자가 결혼하여 아내와 다소 맞지 않는 부분이 있더라도 잘해 주어야 한다. 그래야 계축일주 남자가 산다.

 

17. 계축일주는 종교 생활을 하거나 집 앞에 텃밭을 가꾸는 것이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 가급적이면 몸을 따뜻하게 하여야 좋다. 

 

18. 계축일주에서 축토라는 글자에 오화가 오면 탕화살이 작동해 감정의 기복이 심해지고 사건, 사고가 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19. 계축일주 물상을 보면 축토 속에 신금은 십자가, 불상에 모습을 하고 있으며 계수는 정안수로서 토굴 속에서 열심히 기도하는 모습으로 종교, 무속과도 깊은 관련이 있다.

 

20. 계축일주는 평소에는 조용하고 얌전하지만 화가 나면 헐크로 돌변하여 주위를 놀라게 한다. 

 

★ 계축일주 필살기 → 일도정진하는 기상으로 고독하고 오기가 있으며 강한 집념을 보인다. 계축일주 남자는 평생 책을 가까이하며, 현침성은 사람을 살리는 성분이다. 계축일주 여자는 몸이 아파서 고생하거나, 흉터를 지니게 되며 자궁질환이나 불임을 겪기도 한다.

 

4. 계축일주 직업(이수선생님 / 조재렬선생님 책 참고)

 

계축일주는 공직, 무관, 교육, 법정, 언론, 외과의, 침술, 종교인 등이 적합하다. 사업을 한다면 문화, IT, 기술 계통, 출판, 서점, 골동품, 의약 등에 많이 종사한다. 계축일주는 대궁묘좌하기에 군대, 관공서, 교도소, 병원, 종교 시설과도 연관이 많다.


5. 계축일주 건강(이수선생님 / 조재렬선생님 책 참고)

 

계축일주는 풍습(風濕)에 혈압, 위장병 등이 예상되는데, 만병의 근원은 냉증에서 오기 쉬우니 보온에 주력해야 한다. 계축일주 여자는 자궁, 불임증, 당뇨 등을 겪을 수 있다.


6. 계축일주 연예인(인터넷 참고) 

 

계축일주는 자상함과 지혜로움으로 어떤 일이든 충실하게 행하며 인정욕구가 강한 사람이다. 계축일주 남자 연예인은 류승룡, 민호(샤이니), 정용화(씨엔블루), 잭슨(갓세븐), 백호(뉴이스트) / 계축일주 여자 연예인은 최명길, 이다희, 정가은, 보아, 현아가 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