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oday
Total
관리 메뉴

인생여행 나침반

[사주명리 일주론] 무진일주 본문

인생여행 나침반

[사주명리 일주론] 무진일주

메모리어스_ 2022. 3. 30. 14:49
반응형

[사주명리 일주론] 무진일주

 

안녕하세요! 인생여행 나침반 사주명리 무현입니다^^ 오늘은 무진일주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지난 시간에는 무인일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무인일주는 60갑자 중 대표적인 귀명이다. 그 이유는 일지에 편관 칠살을 두어 극하는 듯하지만 장생으로 일간을 살리는 오묘한 이치가 있어 귀명으로 불린다. 무인일주에서 편관은 우리가 보통 카리스마라고 불리고 장생은 순수함이라고 알고 있다. 무인일주는 카리스마와 순수함이 공존한다. 참 신기하다. 카리스마를 위기와 고난을 이겨내는 힘이라고 본다면 순수함은 겸손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무인일주 이 사람은 어떠한 역경이나 고난을 이겨내고 성공하기 쉽고 성공하더라도 겸손함을 잃지 않는 사람이다. 그래서 만인에게 추앙 받는 사람이다.

 

무인일주에 일지 지장간을 들여다보면 편관 갑목, 편인 병화, 비견 무토가 들어있다. 자세히 보면 목생화생토로 생하는 구조이다. 일지가 편관이라 나를 극하지만 면밀히 들여다보면 결국 나를 극하는 게 아닌 생을 해주는 구조이다. 그래서 내가 무인일주를 귀명중에 귀명이라고 얘기하는 이유다. 사주명리 공부를 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듯이 일지 지장간은 너무 중요하다. 일지 지장간이 서로 극하거나 대립되면 나 자신에게도 결코 도움이 되지 못한다. 생을 하는게 무엇보다도 살아가는데 있어서 유리하다. 그러기에 무인일주는 참으로 괜찮은 일주다.

 

이렇게 좋은 무인일주도 단점은 있기 마련이다. 지장간에 비견 무토가 있어서 나에게 힘이되고 도움이 되지만 이 부분이 나에 발목을 잡을 수 있다. 그 이유는 항상 언급해왔듯이 일지에 인성과 비견이 있다면 인성은 일간보다는 더 가까운 지장간에 비견에게 힘을 준다. 그래서 무인일주는 나중에 상속문제에서 내가 후순위로 밀릴 수가 있다. 한마디로 형제와의 경쟁에서 밀린다고 보면 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형제끼리 싸우거나 그런다면 더 안 좋은 결과를 초래하기에 평상시에 나누고 베푸는 일을 마다하지 않아야 한다. 그래야만 같이 윈윈 할 수 있다. 또한 무인일주에서 비견은 사회동료나 친구이기도 하기에 동업, 보증, 돈을 빌려준다거나 하는 행동은 자제하기 바란다. 그 이유는 위에 설명한 걸 보면 뼈저리게 느낄 것이다.

 

무인일주에서 첫번째 단점은 항상 비견과의 경쟁에서 밀릴 수가 있다는것이고 무인일주에서 두번째 단점은 식신이 절에 놓여있다는 것이다. 어찌보면 첫번째 단점보다도 더 치명적이다. 식신이 절에 놓였다는 의미는 식신을 잘 활용 못한다는 뜻이다. 식신은 행동력, 추진력, 베품, 나눔 이런 건데 이게 약하다는 것은 사회생활을 할 때 마이너스이다. 또한 무인일주는 이기적인 성향으로 나타날 수 있기에 대인관계가 원만하게 흐르기가 쉽지 않다. 무인일주 여자는 식신 즉, 자식이 절에 놓여있기에 유산, 낙태의 위험이 항상 도사리고 있다. 또한 자식을 낳아서 장성했을 때 될 수 있으면 떨어져 살게 하는것이 본인이나 자식에게 더 나은 결과를 가져다줄 것이다.. 같이 있으면 좋겠지만 식신이 절에 놓여있다면 자녀가 일찍 독립할 수 있게 도와주고 배려해주는 것이 미래를 위해서 더 나은 선택이다.

 

무인일주는 관성이 록좌하여 능력을 인정받고 책임감이 강하다. 또한 인성이 생좌하여 귀인에 도움이 항상 대기하고 있다. 인성은 어머니를 의미하기에 어머니복을 타고 난 사람이다. 인성은 공부를 의미하기에 공부도 잘한다. 무인일주는 매력적인 일주임에는 틀림이 없다. 사주명리에서 말하는 복 있는 일주일지라도 항상 동전에 양면처럼 장점과 단점은 공존하기에 내가 유리한 일주라고 해도 자기계발에 게을리하지 말아야 하며 내가 불리한 일주라도 노력한다면 극복할 수 있기에 자만도 포기도 하여서는 안된다. 늘 겸손한 자세로 하나하나 정성을 들여 임하여야 할 것이다.

 

오늘은 무진일주에 큰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자. 무진일주에서 제일 중요한 거부터 먼저 짚어보자. 무진일주는 일주에 지장간을 들여다보면 특이한 점을 발견할 수 있다. 그것은 지장간에 을목(정관), 계수(정재), 무토(비견)가 있는데 나의 소중한 정재가 나와도 암명합을 하고 있지만 비견과 암합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다시말해서 나의 소중한 정재는 나보다는 비견과 먼저 합을 하고 있기에 재성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일간 무토가 재성과 암명합하면 집착으로 나타나기 쉽다. 이것은 돈에 대한 집착과 욕심으로 발전하기 쉽고 결국 비견의 암합으로 인해 탈재가 일어날 수 있음을 명심 또 명심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재성이 입묘하고 탈재되면 돈만 잃는 것이 아니라 건강이 나빠질 수 있으므로 남자는 아내에게 문제가 생길 수 있음을 알고 과도한 욕심을 버려야 하겠다.

 

비견과 암합한 재성에 의미는 나의 소중한 돈과 아내가 탈재 될 수도 있다는 뜻이다. 예를 들면 내가 아무리 돈을 번다고 하더라도 비견한테 돈을 빌려주거나 아니면 동업을 한다고 한다면 돈을 못 받거나 돈을 뺏길 수가 있다. 그리고 나에게 소중한 아내마저도 나보다는 형제, 사회생활에서 만난 남자들과 더 가깝게 지낸다. 그렇다면 아무래도 가정에 불화가 생길 수도 있게된다. 그래서 무진일주는 재성과 비겁에 동태를 잘 살펴야만 한다.

 

무진일주에 지장간에서 비견과 재성이 암합을 하면서 재성이 관성을 생해줘야 하는데 비견과 암합을 함으로써 관성은 덩그러니 혼자 남게된다. 그래서 무진일주는 재고귀인임에도 불구하고 사업을 해서 돈을 버는것보다도 나의 명예를 중시하게 된다. 좀더 자세히 말한다면 체면과 자존심을 차리다가 실속을 못차린다는 의미도 된다. 무진일주는 사업보다는 직장생활이 더 적합하다.

 

무진일주에서 을목(관성)은 대궁대좌하고 병화(인성)는 대궁대종한다. 관성과 인성이 관대지라는것은 기본적으로 무진일주가 똑똑하기에 일찍 열심히 공부해서 전문직이나 공직으로 나가야 순탄한 삶을 살게 된다. 무진일주는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공부로 나가는것을 추천한다.

 

무진일주에 식상은 경금, 신금이기에 둘 다 무시무시하고 날카롭다. 그러기에 항상 말조심을 해야 한다. 무진일주는 인심이 좋아 남에게 잘 퍼주고 도움을 잘 주는 편이다. 또한 욕심도 많은 반면에 친구들과 어울려 돈도 잘쓰는 그런 스타일이다. 하지만 마음에 스크래치가 나는 순간에 걷잡을 수 없는 언행이 나올 수 있으니 말, 말, 말을 경계해야 할것이다.

 

 

1. 무진일주 성격(낭월스님 / 이동헌 인컨설팅 유튜브 + 책 참고)

 

무진일주에서 비견은 자신의 주관대로 밀고 나가는 성분이다. 무진일주는 편재 + 정재  사업  투기적 사업이다. 무진일주에서 정관은 원리원칙을 중요시한다(고지식한 면이 약간 있음). 무진일주는 꿈이 크고 통도 크다(남성적-보스기질), 의리와 배짱이 있어서 주변 사람이 따른다.

 

무진일주는 성실파여서 자신의 소신대로 꾸준히 일을 추진해 나간다(목표한 바를 이룸). 무진일주는 직장을 다니든, 사업을 하든 실패를 했을 때 좌절하지 않고 일어나 다시 선다. 무진일주는 주체성이 강하고, 인내심이 강하며 성실하고 착한 마음을 지니고 있다. 무진일주는 남에게는 지고는 잠도 못 잔다. 무진일주는 승부욕이 강하고 무슨 일이든 밀어붙이며 주변인들에게 도움도 많이 준다. 무진일주는 한번 틀어지면 두 번 다시 보려 하지 않고 지나치면 혼자가 될 수 있다. 무진일주는 외적으로는 쾌활하나 내면은 항상 우울하고 소심한 면이 있다.


무진일주여자는 재관백호(財官白虎)가 있어 남편이 무능해져야 오히려 탈이 없다. 무진일주는 애교가 없고 중성적인 기질을 가진다(고집이 세다).

 

무진일주는 지지에 비견을 깔고 있다. 그래서 주체는 강하다. 무진일주는 을목 정관에 합리성과 계수 정재에 치밀성(세심, 정밀)을 가지고 있다. 분명한걸 좋아한다. 무진일주는 흥정을 못하는 사람이다. 무진일주가 천간에 계수를 만나면 돈타령을 잘 할 것이다. 무진일주가 임수를 만나면 돈 벌자 이런 말을 잘할 것이다. 무진일주에서 천간에 신금은 상관이기 때문에 정관을 압박할 수 있다. 그거에 비해서 무진일주에서 경금은 식신이면서 전문가(세밀)가 될 수 있다. 캐드(설계) 전문가 같은 경우를 예를 들 수 있다.

 

무진일주는 자존감이 강하고 자기 것에 대한 소유욕이 너무 강해서 단체나 조직생활에서 따돌림을 당하는 면이 있다. 하지만 책임감은 강하다. 무진일주는 마음대로 하는 것 같아 보이지만 합리적인 판단하에 행동한다. 그래서 자신이 할 일도 잘 해내고 남들을 돕기도 잘한다. 가족은 잘 못 챙기지만 자신이나 지인은 잘 챙겨서 관리해주기에 지인 위주의 사회성은 튼튼하다. 재물에 대한 욕심과 집착으로 직장생활이나 사업에 성공하는 경우가 많다. 신앙심이 깊은 편이다. 

 

2. 무진일주 물상론(이수선생님 / 안태옥박사님 유튜브 + 책 참고)

무진일주에서 무토는 하(노을)이라고 하고, 진토는 초택(풀이 있는 연못(초원과 연못) or 시골). 초택이라 속이 깊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없으며 내심 비밀이 많다. 무진일주는 진간성이라 자신을 工巧(공교, 장인공, 기교교-솜씨나 꾀 따위가 재치가 있고 교묘함)하게 드러낸다. 무진일주는 노을이 초택에 드는 자의형상으로 신비주의 심리가 강하다.

 

무진일주는 泥泥泰(=太)山(니이태산, 진흙 니(이)-흙탕물) → 초조불안, 고진감래 (때를 기다려 인내하면 태극 귀인이라 중년이후에 발복한다)을 나타낸다. 무진일주는 흙무덤(흙구덩이)에 갇힌 용 → 원망, 비관, 집착을 의미한다.

 

3. 무진일주 특징(이수선생님 / 조재렬선생님 유튜브 + 책 참고)

 

 

1. 무진일주는 주관이 강하고 인내심도 강하며 성실하고 착하다.

 

2. 무진일주는 외적으로는 의지가 강하고 털털하나 내적으로는 항상 우울하고 소심한 면이 있다

 

3. 무진일주는 군겁쟁재의 암명합이라 의처의부증이 심하고 재탐이 강하여 전형적인 구두쇠 의 표상이다.

 

4. 무진일주는 머리가 좋고 이상이 높고 유시유종한다(불굴의 정신, 오뚜기).

 

5. 무진일주는 지리산과 같은 큰산으로 진토속에는 계수 계곡이 흐르고 을목의 생명들이 살아가는 푸른 산이다.

 

6. 무진일주는 백호살인데 백호살에는 총 7개에 일주가 있다. 갑진, 을미, 병술, 정축, 무진, 임술, 계축일주이다.

 

7. 무진일주는 백호살을 가지고 있는데 일주가 백호인경우에는 건강하다가도 갑자기 큰 병을 얻거나 예기치 못한 사건이나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많기에 보험은 필수로 들어놓아야 한다.

 

8. 무진일주는 간여지동이기에 고집이 세고 주관이 확실한 사람이다. 그리고 비견을 부부궁에 두어 친구나 형제를 가까이하고 소중히 여긴다. 하지만 집에서는 빵점인 남편이 되기 쉽다.

 

9. 무진일주에 일지 지장간을 보게 되면 재성과 비견이 암합을 하고 있기에 내가 돈을 잘 번다고 할지라도 비견에 의해서 재를 분탈 당할 위험이 크다. 그래서 돈을 빌려준다거나 동업은 금물이다.

 

10. 무진일주는 지장간 속 비견과 재성이 암합을 하고 난는 것은 관성이다. 그래서 무진일주는 재고를 둔 일주임에도 불구하고 돈보다 명예를 추구해야 하며 사업보다는 직장생활을 해야하는 특이한 일주이다.

 

11. 무진일주는 재성이 양에 놓여 있어 부모님으로부터 증여나 상속을 받게 된다. 이때 형제와 유산을 나누게 되면 나보다는 형제가 더많이 가져간다.

 

12. 무진일주 남자는 재성이 양에 놓이기에 부인과 전생에 선업이든 악업이든 있기에 이번 생애에 잘 풀어야 한다. 

 

13. 무진일주에 모친은 도도하고 멋쟁이시며 경제적인 능력을 가지신 분이다.

 

14. 무진일주에 식신 경금은 대궁양종한다. 무진일주는 백호살도 가지고 있는데다가 식신이 경금 칼이라서 화가나면 말이 거칠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판을 뒤엎는 불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다. 무진일주는 항상 언행을 조심해야 할것이다.

 

15. 무진일주는 일지에 홍염을 두어 은근한 매력을 풍기는 사람이다. 그래서 이성에 대한 인기도 많다.

 

16. 무진일주는 물상을 보면 승천하기 위해서 큰 산밑에 숨어있는 용에 형상이라 꿈과 이상이 크다. 하지만 욕심이 앞서서 준비없이 일을 벌인다면 승천을 못하고 산속 계곡에 이무기로 남게 될 수도 있다.

 

17. 무진일주는 열심히 갈고 닦아서 때를 기다리면 결국 승천하여 황룡이 된다. 그렇기에 학창시절에 열심히 공부해야만 한다. 혹시 때를 놓쳤다면 늦게라도 틈틈이 전문 자격증 공부를 한다면 원하는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다.

 

★ 무진일주 필살기 → “태산아래 진흙의 상”은 스스로 만든 근심과 비밀, 꽁하는 성품을 암시한다. 무진일주 남자는 처궁이 불안하여 평생 잔병으로 신음하거나 사별하니 혼자 되 는 수가 있다. 무진일주 여자는 재관백호라 남편이 무능해져야 오히려 탈이 없다.

 

4. 무진일주 직업(이수선생님 / 조재렬선생님 책 참고)

 

무진일주남자는 대개 일만 많은 천직을 택할 확률이 높은 편이다. 무진일주는 필히 기술을 익히고 자격증을 가져야만 안정된 삶을 추구할 수 있다. 무진일주에서 관백호(官白虎)는 군인, 경찰, 공무원, 외과의사 등과 연관이 많다. 무진일주는 토목건축, 광산, 농축산, 임업, 종교 계통 등에 종사한다. 일반 회사원보다는 독립적으로 일하는 기술직이나 전문직이 더 괜찮고 자영업으로 성공하는 경우도 많다.


5. 무진일주 건강(이수선생님 / 조재렬선생님 책 참고)

 

무진일주는 혈압, 습진, 풍질, 신경계 등의 질환을 조심해야 하며 수술수가 있다.


6. 무진일주 연예인(인터넷 참고)

 

무진일주는 자존감이 높고 인내심이 강하며 자신의 소신대로 밀고 나가는 성실하고 의리있는 사람이다. 무인일주 남자 연예인은 전현무, 박보검, 김범, 세훈(엑소), 정한(세븐틴) / 무진일주 여자 연예인은 예지원, 김지민(개그맨), 태연(소녀시대), 이채연(아이즈원), 서지수(러블리즈)가 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