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oday
Total
관리 메뉴

인생여행 나침반

[사주명리 일주론] 정묘일주 본문

인생여행 나침반

[사주명리 일주론] 정묘일주

메모리어스_ 2022. 1. 4. 14:20
반응형

[사주명리 일주론] 정묘일주

 

안녕하세요! 인생여행 나침반 사주명리 무현입니다^^ 오늘은 정묘일주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지난 시간에는 정축일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정축일주는 재성고지인 축토를 놓아 부자가 많은 대표적인 일주로서 재고귀인이라고 한다. 재고를 둔 일주는 갑술일주, 정축일주, 무진일주, 신미일주, 임술일주 이렇게 다섯 일주이다. 그런데 하나 특이한점은 정축일주는 재고를 둔 일주이기는 하나 재성이 공망을 맞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정축일주는 재성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상황이 연출된다. 한순간에 돈을 벌다가도 또 한순간에 몽땅 돈을 잃기도 한다. 돈은 많은데 갑자기 건강이 나빠지거나 사건, 사고로 운명을 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그것이 재성에 대한 공망에 의해서 나타나는 현상들이다. 재성이 묘에 있고 거기에 공망을 맞았기에 돈에 대한 집착이 아주 강하게 나타나기도 한다. 그래서 정축일주는 돈을 많이 벌면 벌수록 기도하고 명상하며 나누고 베풀어야 한다. 돈에 대한 욕심이 생길수록 정신적으로나 건강상으로 문제가 생기기 마련이다.

 

오늘은 정묘일주에 큰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자. 정묘일주에서 제일 중요한거부터 먼저 짚어보자. 정묘일주는 어려서부터 이성문제나 건강문제를 주의해야하고 열심히 공부해서 전문직으로 나가자. 또한 건강보험은 필수이니 꼭 가입하길 바란다. 그러면 이제는 세세하게 다뤄보자. 정묘일주에서 이성문제에 대해서 조심해야 한다는것이 정묘일주는 남녀공히 미남 남미녀가 많다. 미남미녀가 아니더라도 매력적이다. 또한 건강문제는 정묘일주가 일지에 병궁을 두고 있는데 식신마저 병지에 놓이기에 병궁병지에 해당된다. 병이라는 뜻은 역마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역마가 두개라는 것이다. 한시도 가만히 있질못하고 항상 분주하게 일하고 돌아다녀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병궁에 병지이기에 병을 얻을 수 있다. 양날의 검처럼 말이다. 건강하고 바쁜 사람이 갑자기 어느날 아프다. 그러면 병궁에 병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건강보험은 필수다. 식신이 병지에 들었다는 말은 신체를 놓고 보면 생식기에 해당된다. 정묘일주 여자라면 자궁, 유방을 조심해야 하며 정묘일주 남자라면 전립선등 생식기 계통을 조심해야 한다.

 

정묘일주는 인성이 록왕지 즉, 엄청 강하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식신은 병지, 재성은 절태지에 놓여있기에 약하다. 그래서 장사나 사업은 별로고 직장생활이 답이다. 또한 전문직으로 나간다면 더욱더 좋다. 정묘일주가 인성이 강함에도 불구하고 초년에 대운에 힘에 의해서 공부를 못했다면 늦게라도 공부를 마친다. 정묘일주는 일지에 천파성을 두고 있기에 이혼수가 있기에 그점도 유의해야 한다. 정묘일주는 될수있으면 만혼에 하는것이 좋다.  

 

 

1. 정묘일주 성격(낭월스님 / 이동헌 인컨설팅 유튜브 + 책 참고)

 

 

정묘일주는 상관 + 편인 →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잘 창출 해내기 때문에 기획을 잘한다. 정묘일주는 丁火가 신약하면 → 뛰어난 직관력으로 탁월한 재능으로 예언 계통에서도 성공한다. 정묘일주는 丁火가 신강하면 → 직관력을 받아들이면서도 약간 부정적이고 왜곡하고 싶은 잠 재의식이 있다.

 

정묘일주는 卯(편인)가 용신, 희신이면 아주 좋게 작용하고 기신이면 부정적인 성향으로 게으르고 삐딱하고 식신을 넘어뜨리고 도식이 나타난다. 정묘일주에서 편인(偏印)은 식신(食神)을 극(剋)하므로 일명(一名)도식(倒食-밥그릇을 깸)이라고 한다. 정묘일주 일지 인성은 지적 수준이 높고 지혜와 총명을 나타낸다.

 

정묘일주는 인정 많고 똑똑하며 포부와 야망은 대단하지만 식상의 부재로 추진력이 없어 무슨 일이든 주저하기 쉽고 자신의 능력에 비해 결과물이 실속이 없게 나타난다. 정묘일주는 이해타산이 분명하여 매사 욕망이 대단하지만 겉으로는 쉽게 나타내지 않고 내면은 승부의 기질(질투심)이 있어 늘 기회를 엿보고 있다. 정묘일주 남자는 배우자 자리에 인성이 자리하니 대개 고부갈등을 초래한다.

 

정묘일주는 보수적인 성향, 신비적인 성향이 있다. 편인이 있어서 부정수용을 가지고 있다. 정묘일주에서 일지 편인은 외로움, 종교, 수양을 뜻하기도 한다. 정묘일주는 천간에 무토 상관이 있으면 성령의 세계(종교적 성향)에 빠지기 쉽다. 정묘일주는 천간에 신금(편재)과 무토(상관)이 있다면 자살충동도 자주 일어난다. 정묘일주가 기토를 만나면 의심이 있기 때문에 비평가적인 성향을 보인다. 정화가 임수를 만나면 활력적이지 못하다. 계수를 만나도 비슷하다.

 

끊임없는 학구열과 영리한 두뇌, 승부사적 기질과 저돌적인 성격에 눈치까지 빠르다. 하지만 추진력이 약하고 노력에 비해 성과가 적은편이다. 학구열이 높아 늦게라도 공부를 해서 만학에 길을 걸을 확률이 높다.  해가 있으면 관직과 명예에 심하게 집착한다.

 

정묘일주 남자는 질투가 있어서 여자를 오래만나기가 참 어렵다. 결혼해도 모친과 고부갈등이 심해서 해로 하기가 어렵다. 정묘일주 여자는 명예욕이 커서 아무나 안 만나다. 하지만 외로움을 많이 타기 때문에 몰래 사랑은 많이 하는 편이다. 결혼 후에는 시댁과의 갈등으로 이혼까지 가는 경우가 많다. 재혼해서 잘 사는 경우도 많다. 경험하고 나면 현명한 선택과 행동을 하는 사람이라 그렇다. 그래서 결혼하기 전에 연애를 많이 하는 것과 늦게 결혼하는 만혼을 추천한다. 그러면 정묘일주가 가지고 있는 결혼문제에 대해서 액땜할 수 있다.

 

2. 정묘일주 물상론(이수선생님 / 안태옥박사님 유튜브 + 책 참고)

 

정묘일주에서 정화는 성(별)이라고 하고, 묘목은 경림(푸른빛을 내는 숲)이다. 정묘일주는 푸른빛을 내는 숲의 별이란 예술성 탁월, 신비적인 것을 좋아하고, 공상을 의미한다. 정묘일주는 별과토끼 → Romantist, 순수, 동정심, 명석, 한량기를 나타낸다. 정묘일주는 촛대 → 흔들림, 심적 변화, 다변적, 질투심에 물상을 가지고 있다.

 

 

3. 정묘일주 특징(이수선생님 / 조재렬선생님 유튜브 + 책 참고)

 

1. 정묘일주는 겁재도화, 상관도화 - 멋과 맛 달인, 활동적, 풍류도락, 음식이 까탈스러운 편이다.

 

2. 정묘일주는 배우자궁 묘파 현침 - 배우자의 질환, 별리 암시를 한다. 정묘일주에서 일지 효신에 현침은 중년 이후 부부의 인연이 바뀜을 의미한다.

 

3. 정묘일주는 인성록왕 - 다정다감, 자존심, 계산적, 모친에 영향력이 크다(데릴사위). 정묘일주는 인정많고 똑똑하며 화끈한 편이지만, 신경질적이고 질투가 심한 다변적인 성품이다.

 

4. 정묘일주는 관성사종 - 남편이 보수적, 소극적, 偕老難望(해로난망), 男便德薄(남편덕박).

 

5. 정묘일주는 인정이 많고 똑똑하며 눈치가 빠른 편이고 포부와 야망이 크다. 달빛 아래의 토끼인정이 많고, 눈치가 빠르므로 신속하게 성공하는 유형이다.

 

6. 정묘일주는 남주기를 좋아하는 속성 이면에 편을 가르는 냉정함이 상존한다.

 

7. 정묘일주는 이해타산이 분명하여 매사에 욕망은 대단하지만 겉으로 표현하지 않는다.

 

8. 정묘일주 남자는 고부갈등 초래한다. 정묘일주 여자는 자존심이 강하고 시어머니와의 갈등으로 이혼, 再嫁(재가)가 염려된다. 

 

9. 정묘일주는 화초에 핀 꽃과 같아서 남녀공히 수려한 외모에 소유자가 많다. 그러므로 어렸을때부터 이성에 대한 관심이 많기에 이성문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또한 자기관리에 신경써야 한다.

 

10. 정묘일주는 불붙은 나무의 물상으로도 본다. 나무에 불이 붙었다는 얘기는 그만큼 정신적인 질환을 가질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11. 정묘일주가 불붙은 나무의 물상이기에 건강관리도 각별히 신경써야 한다.

 

12. 정묘일주는 일지에 병지를 두었기에 역마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외부활동을 많이하며 여행을 좋아한다.

 

13. 정묘일주는 일지 역마를 두었기에 어렸을때부터 부모님과 떨어져 살거나 일찍 독립을 하게 된다. 또한 성인이 되어서도 자주 이사를 가는 경험을 하게 된다.

 

14. 정묘일주는 강한 역마가 있기에 집에만 갇혀있거나 하면 자칫 병이 날 수 있으니 여행을 한다던지 운동을 한다던지 해서 그 기운을 빼줘야 한다.

 

15. 정묘일주는 일지에 인성이 아주 강하기에 기본적으로 어머니의 영향력이 강하다. 

 

16. 정묘일주가 사주원국에 재성이 없거나 약하다면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실 수 있다. 아니면 아프시거나 그렇지 않으시다면 어머니의 힘이 상대적으로 강해서 아버지는 기를 못 펴고 사실 수 있다.

 

17. 정묘일주는 인성이 강하기에 공부로 나아가면 좋다. 인성이 강하다는 뜻은 육친관계에서 어머니의 힘이 강하다는 뜻이기에 결혼 후에도 어머니의 영향력에서 벗어나기 힘들다. 정묘일주가 독립을 해서 나가더라도 결혼문제라던지 여러 가지 집안에 대소사를 가지고 간섭을 할 확률이 높다.

 

18. 정묘일주에서 보면 묘목은 인성이고 묘목 안에 지장간에는 정인과 편인이 들어있는데 정인과 편인이 같이 있다는 것은 한 집안에 여자가 둘이라는 뚯이 된다. 정인은 와이프, 편인은 애인 그렇다면 아버지가 여자문제로 속을 썩였다는 얘기도 된다. 묘목에 지장간에 있는 갑목 정인과 을목 편인에 얘기를 더 해보자면 을목이 갑목을 타고 오르는 형상이라 친모가 계모로 인해서 고통을 겪고 있다고 추측할 수 있다.

 

19. 정묘일주는 인성이 록왕지에 있기에 힘이 무척 강하다. 인성이 강하면 반대로 식상이 약해질 수 밖에 없다. 식상은 정묘일주 여자에 입장에서는 자식이기에 유산이나 낙태에 위험이 항상 도사리고 있다고 보면 된다. 또한 자궁암, 유방암처럼 생식기에 질병이 생기기 쉽기에 보험은 필수로 들어야 할 것이다.

 

20. 정묘일주에서 식신 기토가 병궁병지에 해당 된다. 식신이 병궁에 병지에 놓인다는것은 아주 바쁜 사람을 의미한다. 역마궁에 역자지에 놓였으니 한시도 쉬지 않고 움직인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건강에도 항상 신경을 써야한다. 정묘일주가 한 번 아프면 크게 아플 수가 있으니 말이다.

 

21. 정묘일주 여자에 자식은 아이를 가질 때 쉽게 가져지기 어렵다. 그 이유는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인성이 강하고 상대적으로 식신이 약하기 때문에 그렇다. 또한 자식을 낳아서 기를 때 그 자식 또한 어머니와의 관계가 애틋하지는 못하다. 자식이 병궁병지에 들어가기 때문이다. 어머니에 곁에 있기보다는 독립적으로 떨어져 살 확률이 높다. 그래도 서운해하면 안 된다. 그 이유는 아프지 않고 움직이는 것이 낫기 때문이다

 

22. 정묘일주는 인성에 힘이 강한데 그거에 대한 파장은 식신에 무력과 재성에 무력을 얘기할수 있다. 정묘일주 원국에 인성이 힘이 강한데 천간에 목이 투간되어있고 식신과 재성이 약하게 있거나 없다면 식재를 제대로 활용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개인사업이나 장사보다는 직장에 들어가거나 전문직으로 나가는것이 답이다.

 

23. 정묘일주는 재성이 절종에 있기에 힘이 미약하다. 사주원국에 재성에 힘이 있다면 그나마 다행인데 그렇지 않다면 십중팔구 열심히 돈을 모은다고 해도 새어나가는 돈이 많을 것이다. 그 이유는 재성이 절지에 놓여있기에 그렇다.

 

24. 정묘일주처럼 재성이 절지에 놓인 사람은 그래서 저축을 하는것이 좋고 투자를 해도 단기보다는 장기적인 것을 보는것이 좋다.

 

25. 정묘일주 남자는 재성이 절여 놓여있기에 아내와의 갈등이 있을 수 있다. 그 이유는 재성은 남자의 관점에서 아내이기에 아내와의 관계가 소원할 수 있다. 

 

26. 정묘일주에 관성은 계수로서 생지에 놓여있다. 생지이기에 근면 성실하게 일하고 인정 받는 사람이다.

 

27. 정묘일주에 형제도 예쁘고 똑똑하며 자존심 또한 강합니다.

 

28. 정묘일주는 인성이 발달하고 재성이 절지에 놓여있기에 버는 돈은 저축하며 그돈이 모이면 부동산에 투자해서 묻어두는것이 현명하다.

 

★ 정묘일주 필살기 → 일단 묘목에 재성(庚, 辛)은 재살과 절지로 인종되고, 인수는 왕지에 좌한다. 남자는 고부 갈등을 피할 도리가 없다. 정묘일주에서 36금수에 묘목은 고슴도 치에 비유되듯 배우자와는 사이가 멀어지는 딜레마가 있다. 정묘일주는 배우자궁에 묘파성이 들면 좀처럼 부부 사이의 희락을 기대하기 어렵다. 정묘일주 여자에 재성인 시어머니는 절, 태지, 인수인 친어머니는 왕지에 놓여 시어머니와의 관계가 악화되기 쉽다. 정묘일주 여자에 관이 병궁에 임수사지에 놓인 이상 심하면 이혼과 재가하는 수가 있다. 정묘일주 여자에 관이 병궁에 계수생지에 놓인다면 남편은 괜찮은 남편이나 역마로 돌아다니지 않고 집에 있다면 필시, 아프거나 부부와의 인연이 바뀔 수 있다.



4. 정묘일주 직업(이수선생님 / 조재렬선생님 책 참고)

 

정묘일주는 책과 관련이 깊다. 정묘일주는 교육, 행정, 의료, 문화 예술 계통으로 진출하는 경우가 많다. 정묘일주에 사업 분야는 유흥업, 종교, 언론방송, 원예 등의 계통이 적합하다. 정묘일주는 직장생활이 좋고 또한 전문직으로 나가는것이 바람직하다.


5. 정묘일주 건강(이수선생님 / 조재렬선생님 책 참고)

 

정묘일주는 심장이 약하고, 시력이 약한 경우가 많다. 심장, 저혈압, 당뇨병 등의 질병을 조심해야 하며, 간에 질병이 생길 수 있으니 음주는 삼가는 것이 좋으며, 子時 생이면 성병에 유의해야 한다. 정묘일주는 자궁암, 유방암등 생식기질환에 노출되기 쉽다.

6. 정묘일주 연예인(인터넷 참고) 

 

정묘일주는 남녀공히 외모도 준수하고 머리도 좋으며 인기가 많은편이다. 그러다보니 이성문제를 특히 조심해야 한다.
정묘일주 남자 연예인은 조성모, 김재원, 지현우, 김주혁, 공찬(B1A4) / 정묘일주 여자 연예인은 박소현, 솔비, 슬기(레드벨벳), 손나은(에이핑크), 씨엘이 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