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oday
Total
관리 메뉴

인생여행 나침반

[사주명리 일주론] 병진일주 본문

인생여행 나침반

[사주명리 일주론] 병진일주

메모리어스_ 2021. 8. 18. 14:40
반응형

[사주명리 일주론] 병진일주

병진일주

 

안녕하세요! 인생여행 나침반 사주명리 무현입니다^^ 오늘은 병진일주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지난 시간에는 병인일주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병인일주는 목화통명이라 지혜가 총명하고 다정다감하며 인물이 수려했다. 미남미녀가 아니더라도 묘한 매력에 소유자이다. 일지 장생을 가지고 태어났기에 기본적으로 철없는 행동을 하거나 욕심이 많은 편이다. 하지만 다정다감한 성격과 친화력으로 주위 사람으로부터 사랑을 받는 사람이다. 병인일주에서 특히 조심해야 할것은 일지에 화가와서 불바다가 되면 건강에 이상이 올 수 있기에 화대운에는 각별히 건강 관리를 철저히 해야겠다. 어쨋든 육십갑자중에서 복많은 일주에 해당 된다. 

 

오늘은 병진일주에 큰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자. 병진일주는 진토위에 태양에 형상이라 촉촉한 대지에 태양이 비춰지는 모습에 해당된다. 눈치 빠른 사람은 느꼈겠지만 풍요로움이 보인다. 사주에서 지지 진토라는 의미는 나무가 자라기 좋은 토양이다. 진토안에 지장간을 보면 흙도 있고 물도 있고 풀도 있고 비옥한 토지라 더할나위 없다. 거기에 일간 병화까지 가세하니 병진일주 하나만 가지고도 사회에서 인정받고 성공하는 사람이 많을 수 밖에 없다. 그렇지만 아무리 좋은 일주라도 동전에 양면처럼 단점도 존재하는 법이다.

 

병진일주에 아킬레스건을 하나 뽑으라 한다면 아무래도 관에 동태를 살피지 않을 수 없다. 관고에 해당되고 관 또한 공망이다. 보통 관고라고 하면 관에 대해서 취약하기 쉬운데 거기에 공망이라 한다면 더더욱 그렇다. 그래서 남녀공히 관에 대한 아픔을 가지고 갈 확률이 높다. 병진일주 여자는 남편에 해당되고 병진일주 남자는 자식에 해당된다. 그렇지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그 이유는 우리는 관에 대한 불리함을 이미 알고 있기에 업상대체를 하면 된다는 것이다.

 

병진일주는 남녀 공히 식신이 관대에 들어가있고 관 또한 양에 놓여져있기에 군, 검, 경, 의료기관에서 일한다면 업상대체가 가능하다. 군, 검, 경, 의료기관이 아니더라도 특별한 제복이을 입고 특정한 공간에서 근무한다면 업상대체할 수 있다. 또한 병진일주 여자는 남편에 대해서 애정을 갖고 대하도록 노력하고 병진일주 남자는 자식에 대해서 애정을 갖고 대하면 된다. 모든 일주가 완벽하지 않다. 버리느냐, 헤쳐나가느냐 이건 본인에 의지에 달려있다.

 

1. 병진일주 성격(낭월스님 / 이동헌 인컨설팅 유튜브 + 책 참고)

 

병진일주 성격

 

병진일주는 식신 + 식신 → 무엇이든지 열심히 파고드는 성격이다. (가장 빨리 목적하는 바를 이룰 수 있음) 병진일주는 대인관계 원만하고 친화력이 뛰어나며 인기가 높다.병진일주는 식신의 강화로 이기적이며, 자기 재능으로 깊이 궁리, 연구함으로써 그 결과 자신의 이름이 높아지는 학자의 구조이다.

 

병진일주는 식신 + 정관 → 많은 사람이 이익을 누릴 수 있는 일에 보람을 느낀다. 정관 → 불만이 있어도 일단 참고 넘어가기 때문에 대인관계 원만하다.

 

병진일주는 식신 + 정인 → 절제가 있는 형태(우쭐거리는 것을 싫어함). 정인 → 신앙심이 깊고 학문에 대한 애정이 높다.

 

병진일주 남자는 자식이 귀하고 관고(官庫)로 자손을 잃는다는 암시가 강하다. (戊癸合火하고 辰戌丑未 庫에 들어갔기 때문에) 병진일주 여자는 식상고(食傷庫)로 첫아이를 난산하거나 양육하는데 어려움을 겪든지 아니면 입양을 통하든지 한다. 또한 살림도 잘하고 현모양처지만 육친의 덕이 없으니 눈물이 마를 날이 없다. 남성이나 여성이나 자식에 대한 어려움이 따른다.

 

병진일주는 큰 꿈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고 외향적 직선적인 성격에 총명함과 빠른 일처리 능력을 갖추고 있어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대부분의 요소를 갖추고 있는 편이다. 솔직한 게 탈이고 말보다 행동이 앞서는 성향 때문에 남들에겐 돌발적으로 보일 수 있다. 너무 앞서가는 사람이라 사회생활하는데곤란함을 겪는데, 오히려 개인사업이나 개인적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자유로운 직장에서 성공가도를 달리는 경우가 많다. 진 옆에 술이 있으면 충이 형성되어 삶이 트러블과 경쟁 환경의 연속인 경우가 많다. 투쟁, 법정소송 등의 일이 잦아 불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지만 남들은 골칫거리로 질질 끄는 일들이 이런 작용들을 통해 한 번에 해결되는 경우가 많아 잘 이용하면 성공의 매개체가 될 수 있다.

2. 병진일주 물상론(이수선생님 / 안태옥박사님 유튜브 + 책 참고)

 

병진일주 물상론

 

병진일주에 병화는 일(태양)이라고 하고, 병진일주에 진토는 초택(풀이 있는 연못(초원과 연못) or 시골). 초택이라 속이 깊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없으며 내심 비밀이 많다. 또한 진간성이라 마음속에 무궁한 지혜와 모사가 있음을 암시한다. 초원을 비추는 태양을 자의형상으로 천성이 베풀기를 좋아하고 단점보다 장점을 드러내는 재주가 있다.

 

병진일주는 赤龍(적용, = 晴天火龍(청천화룡, 갤청), 朱雀(붉을주, 참새작)과 동일 의미) → 화술, 입담, 처세술의 달인, 요령꾼, 책략가(수완가), 갯벌의 태양 → 솔직, 담백, 자비심, 당당, 순수, 명랑, 만물의 터전, 만인구제, 스케일 큼, 몸동작 현란하다.


3. 병진일주 특징(이수선생님 / 조재렬선생님 유튜브 + 책 참고)

 

병진일주 태양과 대지

 

1. 병진일주는 “구름에 가린 태양”의 형상이다. 수완이 뛰어나고 마음속에는 무궁한 지혜와 모사가 있다. 자신의 장단점을 잘 알며 단점은 밖으로 드러내지 않으며, 교묘 하게 잘 처세하는 일면이 있다.

 

2. 병진일주는 일은 철두철미하게 잘하는 사람이요, 언제나 앞장서서 일하는 기질이 있다. 하지만 수입보다 지출이 많은 편이다.

 

3. 병진일주는 선견지명이 있어 환난 중에도 피해가고 다치지 않는다. 그러나 라망이 있으니 지나치면 실패가 따르고 시비구설이 따른다.

 

4. 병진일주는 어질 때는 순한 양 같지만, 화가 나면 물불을 가리지 않는 성격을 지녔다.

 

5. 병진일주는 관고에 천라지망은 대개 군인, 경찰, 의약, 교수 등으로 진출하여 성공하는 사례가 많다. 또한 그 象意(상의)가 “지하실의 조명”으로 전열기, 난방기구 등과 같아 공업기술성이므로 전자, 전기 계통에서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6. 병진일주에 진토는 수고에 해당하며, 관성을 입묘시키는 작용을 한다. 그래서 병진일주 여자는 배우자와의 인연이 약하고 병진일주 남자는 자식과의 인연이 약하다.

 

7. 병진일주 여자는 배우자궁에 식신을 두었기에 자식에게 각별하다. 쉽게 말해서 자식에게 헌신하고 산다는 말이다.

 

8. 병진일주 여자는 배우자궁에 식신도 두었지만 배우자궁이 관고에 해당되기 때문에 남편과의 사이가 소원하다. 식신에 역할을 관을 극하는것이기에 관적인면에서 불리하다. 관이 식신으로 극을 당하고 관고에 해당되기에 병진일주 여자는 관에 동태를 주시 할 필요가 있다.

 

9. 병진일주 남자는 배우자궁에 식신을 두었기에 장모와 가깝게 지내거나 장모를 모실 수 있다. 남자에게 식신은 장모, 처가를 상징하기 때문이다.

 

10. 병진일주는 지장간속에 식신 무토와 관성 계수가 암합을 한다는 것이다. 보통 식신이 관을 극해야 하는것인데도 불구하고 합을 하고 있기에 병진일주 여자는 혼전 임신을 하기 쉽고, 병진일주 남자는 일과 직장에 빠져서 워커홀릭이 되기 쉽다. 

 

11. 병진일주 여자는 자녀가 공부를 잘해 좋은 학교에 진학하기 쉽다. 그 이유는 병진일주 지장간을 보면 식신 무토와 정관 계수가 암합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을 분석해보면 병진일주 여자에 자식은 열심히 공부(식신)하고 좋은 학교(정관)에 들어가는 모습이다. 식신 무토와 정관 계수가 합을 하면 화를 형성하는데 화는 병진일주 여자한테는 비견에 해당되기에 병진일주 여자에 자식이 공부를 잘해 좋은 학교에 입학함으로써 어머니의 자존심(비견)을 살려준다.

 

12. 병진일주 남자는 식신 무토 장모와 정관 계수 자식이 암합을 하고 있어서 장모가 자식들을 돌보는 형상이다.

 

13. 병진일주 여자는 관성이 공망이고 관고를 깔고 있어서 병진일주 여자는 남편과 관련해 아픈 사연이 있고, 관이 천살이라 숙명과 업으로 만난 사이라 특별한 인연이라고 보겠다.

 

14. 병진일주는 인극식하는 구조로 형식이나 이론에 빠져서 실제적인 행동을 하지 않아 손해를 볼 수 있다. 또한 체면을 중시하는 경향이 많아 해야할일(식신)을 하지 않고 힘든 일(식신)을 하지 않으려는 성향도 보인다.

 

15. 병진일주는 재성이 양이기에 재산을 상속받게 된다. 또한 경제적인 어려움 없이 살게 된다.

 

16. 병진일주는 남녀 공히 연애결혼하기 쉽다. 그이유는 대궁양에 속해있기 때문이다. 대는 같은 직장을 의미하기도 하고 양은 배운다라는 의미기에 동창이라는 뜻도 나온다. 병진일주 여자의 경우에는 식관이 동림하기에 더더욱 그러하다.

 

17. 병진일주는 남녀 공히 천살에 영향을 받기에 기본적으로 업, 숙명, 카르마를 가지고 있다. 그렇기에 서로 아껴주고 보듬어 주어서 좋은 인연으로 잘 끝마칠 수 있도록 서로 노력해야 한다.

 

★병진일주 필살기 → 병진일주 남자는 자식이 귀하고, 官庫로 자손을 잃는다는 암시가 강하다. 戊癸의 合으로 남자는 자식을 하나 앞세움을 의미한다. 자식에 흉의가 없다면 관재구설을 조심해야 한다. 병진일주 여자는 食官同臨(식관동림) + 官庫를 주목하라. 식관동림은 부정포태라고 해서 혼전임신을 경험하거나, 결혼 후에도 다른 사람에 아이를 몰래 가질 때를 말한다. 관고는 남편이 묘지에 있기 때문에, 인연이 없다고 보면 된다. 만약에 병진일주 남편이 권력계통, 의약계통에 종사한다면 물상 대체로 관고의 흉의인 수옥, 사별의 형을 피해갈 수는 있으나, 부부 금슬 또는 애정에 대해서는 약하다. 또한 辰土를 식상무토에 고지로도 보기 때문에 첫아이를 난산하거나, 기르는데 어려움 을 겪을 수 있다.

 

즉, 결론적으로 말해서 병진일주 남녀 공히 官庫를 주의 깊게 봐야한다. 여자는 食傷庫까 지 참고해서 봐야 한다. 남자는 자식(직장), 여자는 남편(직장)과 자식의 동태를 잘 살펴야 한다.

 

4. 병진일주 직업(이수선생님 / 조재렬선생님 책 참고)

 

병진일주는 군인, 경찰, 사법관, 행정. 의약, 교수, 학자등으로 진츨하면 성공한다. 병진일주가 사업을 한다면 식품, 토산품, 토목과 건축업, 농업, 수산업 등이 좋다. 병진일주는 전자, 전기 계통에도 많이 진출한다.

 

5. 병진일주 건강(이수선생님 / 조재렬선생님 책 참고)

 

병진일주는 심장, 혈압, 척추, 소장, 피부, 당뇨, 시력, 순환기 계통, 혈액, 습진 등으로 고생하기 쉽고, 병진일주 여자는 건강이 나빠 산액을 겪기 쉽다.

6. 병진일주 연예인(인터넷 참고) 

 

병진일주는 자신의 생각을 말로써 표현을 잘하고, 자기 자신을 표현하고 드러내기를 좋아하며 외향적인스타일이다. 병진일주 남자 연예인은 김구라, 윤계상, 옥택연(2PM), 대성(빅뱅), 유상무 / 병인일주 여자 연예인은 최여진, 손담비, 거미, 이수현(악동뮤지션), 이상화(스피드 스케이팅)가 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