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여행 나침반

[사주명리 일주론] 병인일주 본문

인생여행 나침반

[사주명리 일주론] 병인일주

메모리어스_ 2021. 6. 18. 20:26
반응형

[사주명리 일주론] 병인일주

병인일주

 

안녕하세요! 인생여행 나침반 사주명리 무현입니다^^ 오늘은 병인일주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지난 시간에는 병자일주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병자일주는 수기와 화기가 동시에 있기에 감정 컨트롤이 중요하다. 또한 이성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자기관리를 잘해야 할것이다. 그리고 시작에 비해서 마무리가 약하기에 중도에 포기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하는 일주이다.

 

오늘은 병인일주에 큰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자. 병인일주는 에 장생으로 많은 힘을 얻고 있으며 목화통명이니 지혜가 총명하고 다정다감하며 인물이 빼어나다. 병인일주는 고집이 대단하고 타인의 귀여움을 받으며 미인이고, 미인이 아니더라도 묘한 매력에 소유자이다. 기본적으로 고집은 센 편이고 이기적일 수도 있다. 또한 일지에 장생을 가지고 있어서 철이 없는 행동을 할 때가 종종 있다. 욕심은 많은 편이지만 다정다감한 성격에 사람들이 많이 따른다. 하지만 본인은 정작 사람을 가려서 만나는 경향이 보인다. 병인 일주는 화가 강하면 건강관리뿐만 아니라 모든 일에 있어서 노력한 만큼에 결과가 따르지 않을 수 있으니 참고 인내해야 한다. 초지일관이 필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병인일주는 60갑자중에서 복많은 일주중에 하나이다.

 

1. 병인일주 성격(낭월스님 / 이동헌 인컨설팅 유튜브 + 책 참고)

 

병인일주 성격

 

병인일주에 편인은 탁월한 판단력과 직관력을 나타낸다. 병인일주에 비견은 주체성을 의미하고 병인일주에 병화는 기본적으로 식신에 성향을 가지고 있는 데다가 지장간에 무토 식신을 가지고 있기에 천간, 지지 모두에 식신을 가지고 있는 격이다. 그래서 학문이나 연구에도 재능이 있다. 단점이라면 식신에 식신이 겹쳐서 자기감정대로 행동하는 경향도 나타난다. 종합적으로 분석해서 결론은 내리면 병인일주는 매사에 자신의 생각대로 일을 처리할 가능성이 많다. 특히 감정적으로 일처리할 가능성이 높다. 탁월한 직관력에 재능을 연구하고 밀고 나가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병인일주는 남녀공히 지혜가 뛰어나고 인정이 많고 인물이 준수하다. 병인일주 남자는 명예욕이 많고 겉으론 강해도 안으로는 동정심이 많으므로 이성에게는 약한 성향을 드러내기 쉽다. 병인일주는 남녀공히 예술적 재능과 타고난 말솜씨로 설득력이 있다. 병인일주 남자는 꿈이 크고 바른 말을 잘하며, 능수능란한 수완가형이나 때로는 침착성의 결여로 경솔한 언행이 있었다는 점을 스스로 인식하고 후회할 때가 있다(사교적이긴 하나 반대로 말 때문에 구설에 잘 휘말린다 그리고 대체적으로 실속이 없는 편이다.

 

병인일주는 인목 지장간에 편인(부정수용)이 있기 때문에 부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삐딱하게 생각할 수 있겠다. 병인일주는 외향적이고 감정적이다. 성격한번 대단하다. 속에 담아 두지 못한다. 병인일주는 남의 허물을 집어 내는데 탁월하다. 그것은 편인에 영향을 받기 때문이고 지장간이 전부 양이기 때문이다.

 

편인을 잡는 것은 편재(속전속결, 과감성)이다. 식신은 편인으로 잡는다. 상관은 정인으로 잡는다. 극하는 성분으로 때려잡으면 된다. 정인, 편인이 겹친 사람은 망상이 많다. 외향적 감정형은 사회생활에서 반드시 실패한다. 왜냐하면 인내심이 없기 때문이다. 기토 상관이 있다면 변호사(공격형)가 적합하다. 무토 식신은 궁리성분이기 때문에 편인에 부정적인 수용에 의해서 제대로 발휘하기 어렵다. 편재 경금이 있다면 갈등이 있다. 신금 정재가 있다면 복잡하고 피곤하다.

 

병인일주에 신금이 있다면 너무 꼼꼼하고 알뜰하고 치밀한 것이 부정적인 수용을 가진 일지 편인과 충돌로 모든 문제에 대해서 피곤하게 집착하거나 스스로 힘들게 만들 수 있다. 일지 편인에 단점을 정재 신금이 보완해주면 그나마 다행인데 그렇지 않다면 많이 힘들어진다. 병인일주에서 계수 정관은 일지 편인에 부정적인 수용을 제어해주기 때문에 괜찮다.

 

임수도 나쁘지 않다. 병인일주는 관살이 꼭 필요하다 그래서 관살이 있으면서 직장생활을 하면서 폼 나게 산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다. 병인일주는 직장도 잘 맞지만 영적인 세계, 초능력세계에도 적성이 맞기 때문에 관심이 있다면 그쪽 방향으로 나가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 병인일주는 직관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외국으로 따지면 탐정 같은 것이 잘 어울린다. 참고로 국내에서는 종교인, 철학관 또는 무속인 에도 많은 일주이다.

 

병인일주는 단점을 잘 찾아내는 면이 강해 다소 삐딱하게 보이기도 한다. 병인일주는 인정이 많고 재주가 많아서 남을 가르치는 직업이 잘 어울린다. 병인일주는 자신이 하는 일에 소신이 있고 타인의 시선을 끌 수 있는 능력이 탁월해 보여주고 판매하는 쪽에서도 능력을 인정받는다. 병인일주는 자신의 마음에 들면 모두가 맘에 들 것이라고 생각하는 면과 자신이 오케이 하면 모든 일이 성사된 것처럼 생각해 말이 앞서는 단점이 간혹 신용이나 신뢰의 문제로 작용하기도 한다. 병인일주는 주변인의 조언에 귀를 열지 않아 낭떠러지로 떨어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병인일주는 고집을 버려야 성공할 수 있다. 병인일주는 철학적인 분야에서 탁월한 사람이 많다

 

2. 병인일주 물상론(이수선생님 / 안태옥박사님 유튜브 + 책 참고) 

 

병인일주 물상론

 

병인일주에 병화는 일(태양)이라고 하고, 인목은 광곡(깊은 계곡, 험준한 산세)이다. 병인일주는 광곡이라 자립심이 강하고 자존심이 세다. 또한 목화통명으로 미모와 지략이 뛰어나다. 병인일주는 태양이 넓은 들판을 비추는 형상이라 폭넓게 交友(교우)하며 왕성하게 활동함을 의미한다.

병인일주는 한낮의 호랑이 → 경거망동, 경솔, 수완가, 언행불일치, 자기중심적(이기적), 아집을 나타낸다. 병인일주는 태양과 나무 → 印星木火通明이라 학업우수하다. 병인일주는 陽春黎明(양춘여명, 검을여-동틀 무렵) → 활동적, 순수, 생기, 인정을 의미한다.

 

3. 병인일주 특징(이수선생님 / 조재렬선생님 유튜브 + 책 참고) 

 

병인일주 태양과 나무

 

1. 병인일주는 비상한 두뇌의 소유자로 독창적이며 진취적인 기상이 있다.

 

2. 병인일주는 목화통명이라 교육, 문학, 예능에 재능이 있다.

 

3. 병인일주는 최고학부 출신으로 어학분야에 소질이 있으며, 카운슬러 역할을 잘 한다.

 

4. 병인일주는 효신이라 모친의 慈愛(자애)가 유실되거나, 모친으로 인한 근심걱정이 끊이질 않는 경우가 많다.

 

5. 병인일주는 육친의 덕은 약한 자수성가형이며, 인덕을 베풀지만, 가까운 사람으로부터 손해 를 본다.

 

6. 병인일주 남자는 지혜가 뛰어나고 인정이 많으며 인물이 준수하다. 명예욕도 많고 겉으로는 강해도 안으로는 동정심이 많다. 여자에게 약하고, 남에게 지기 싫어하는데 남이 치켜세워 주는 것을 좋아한다.

 

7. 병인일주 여자는 다정다감(多情多感)하고 총명하며 활동성도 좋고, 타인의 귀여움도 받지만, 고집이 세고 다소 이기적이며 욕심이 많다. 병인일주 여자는 매력이 있어 따르는 이성이 많은 편이다. 다만 기분이 변화가 심하여 남에게 폐를 끼치는 경향이 있으니 말과 행동을 잘 지켜 신뢰를 쌓아야한다. 병인일주 여자는 남자 욕심이 강하여 애인을 둘 이상 두기 쉽다. 남녀 공히 성욕이 강한 편이다. 특히 병인일주 남자는 정력이 센 편이다.

 

8. 병인일주는 일지에 인목이 인성이기에 기본적으로 모친의 덕을 가지고 있다. 

 

9. 병인일주는 효자, 효녀가 많다.

 

10. 병인일주는 학당귀인과 문곡귀인을 두어 대체적으로 똑똑한 편이다.

 

11. 병인일주는 일지에 장생을 두어서 성격이 천진난만하고 부모복이 있고 유산도 물려받고 또한 장수상이다.

 

12. 병인일주는 지장간이 인비식이면서 상생하는 구조로서 성격이 원만하고 지혜로와서 큰 어려움 없이 살아간다.

 

13. 병인일주는 인성이 부부궁에 있으므로 모친과 가깝게 지내고 결혼이후에도 모친을 모시고 살기도 한다. 

 

14. 병인일주는 모친의 지나친 애정이 화가되어 병인일주 남자는 아내와 어머니 사이에 고부갈등으로 발전할 수 있다. 병인일주 여자는 어머니의 간섭과 지나친 사랑이 시댁과 갈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15. 병인일주는 록을 얻은 강한 인성과 생을 받는 식신의 구조로 사주원국에 인성이 더 있다면 게으른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보통은 성실한 편이다.

 

16. 병인일주 여자는 자식에게 무한 애정을 쏟고 자식 보는 낙으로 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7. 병인일주에 재성은 절지이기에 병인일주는 모친의 덕은 크지만 상대적으로 부친의 덕은 약하다.

 

18. 병인일주는 인비식이 좋지만 재성이 약해서 시작은 좋으나 마무리가 안될 수 있다.

 

19. 병인일주는 인사신이 오면 형충이 오고 감정의 기복이 오기에 사건, 사고에 노출이 되기 쉽다.

 

20. 병인일주는 타고난 복이 넘치는 일주이다.

 

★ 병인일주 필살기 → 남자는 여성편력이 있어도 가정을 지키고, 여자는 남편이 마음에 안 들어도 해로한다. 쓸데없는 고집이나 이기심, 철이 덜든것 같은 행동으로 뒤에서 돌봐주고 이끌어주는 후견인이 꼭 필요하다. 병인일주는 욕심은 많으나 달성이 어려우니 수신(修身)하고 남을 위해 봉사하면 성공에 좋은 기회와 귀인의 협조를 얻을 것이다. 火, 土가 왕(旺)하면 만사 불성(不成)이요. 고집과 성급함으로 패망이요, 성공의 비결은 초지일관(初志一貫)이다.

 

4. 병인일주 직업(이수선생님 / 조재렬선생님 책 참고) 

 

병인일주는 교육자로 진로를 정하면 좋다 특히 어학분야에 소질이 있고 상담자의 역할을 잘한다. 병인일주는 식신, 편인, 역마의 영향으로 외교계, 법정계, 교육계, 군경 등으로 진출한다. 병인일주에 사업 분야는 전자통신, 육영사업, 유흥업, 스포츠 등의 계통이 적합하다. 병인일주는 사업보다는 직장쪽이 더 맞다.

 

5. 병인일주 건강(이수선생님 / 조재렬선생님 책 참고) 

 

병인일주는 고혈압, 장 계통(치질, 변비 등), 시력, 기관지 등의 질병을 조심해야 하며, 신경통이 염려되니 무리한 일은 피하고 탕화의 영향으로 화상과 신경과민, 정신이상을 조심해야 한다. 몸에 화상의 흉터가 있으면 火魔(화마)는 피한다. 병인일주는 대체적으로는 건강한 편이다.

6. 병인일주 연예인(인터넷 참고)

 

병인일주는 외모나 성격 모두 사람들에게 호감을 느끼게 하는 호감형 스타일이고 이성에게도 인기가 많다. 예의 바르고 긍정적이나 자존심이 강하고 타인의 간섭을 싫어한다. 병인일주 남자 연예인은 백종원, 유해진, 이홍기(FT아일랜드), 서강준, 대도서관 / 병인일주 여자 연예인은 이본, 혜리(걸스데이), 윤보미(에이핑크), 다영(우주소녀)가 있다.

반응형
Comments